편집하였다고 해서 그 전승의 근거가 된 역사적 기초가 제거되는 것은 아니기 때문이다. 또한 예수 전승을 편집하였다고 해서 부활이후의 그리스도의 말씀들이 들려지지 않거나 전달되지 않는 것이 아니다.
3. 복음서 기자의 의도
양식비평이 그 전달과정에서 예수의 개별적인 말씀들이나
편집하였다고 해서 그 전승의 근거가 된 역사적 기초가 제거되는 것은 아니기 때문이다. 또한 예수 전승을 편집하였다고 해서 부활이후의 그리스도의 말씀들이 들려지지 않거나 전달되지 않는 것이 아니다.
3. 복음서 기자의 의도
양식비평이 그 전달과정에서 예수의 개별적인 말씀들이나
편집비평은 복음서 기자가 자기에게 전해진 전승을 집어넣을 틀을 중요하게 생각한다. Zimmermann, 224; Roloff,37-38, 박창건, 146, 재인용.
이 틀 자체에 기자의 의도가 들어가기 때문에, 자료를 집어넣은 틀을 분석함으로써 기자의 기록한 의도를 알 수 있기 때문이다. 이때 다루려고 하는 본문의 전체적인
비평방법사용 이전의 시기, 초기 기독교인들의 예수에 대한 기독론적인 해석을 위해 시도되었다. 그들은 구약성서 안에서 그리스도의 오심에 대한 유형과 예언을 찾아내려고 했다. 그들은 구약은 옛 약속, 신약은 새로운 약속으로 여기고 구약성서는 육체적, 지상적 관점에서 신약성서는 영적 관점에
본문내용
본문은 마태복음의 맺음말로서 예수 그리스도의 '지상 명령'을 기록하고 있다. 즉 모든 민족에게 가서 그들을 제자로 삼고 세례를 주며, 그들로 예수 그리스도의 가르침을 지키게 하라는 것으로 교회의 최대 과제인 선교 명령이다. 이러 부분을 가르쳐서 제자를 삼으라는 관점에서 살펴보았
2. 양식비평에 대한 비판들 E. P. Sanders의 책, 192~200쪽.
1) 양식비평이 학계에 한창 영향력을 미치고 있었던 시기에 소장 학자들은 공관복음서가 민속 문학과 비교될 수 있다는 이론에 반기를 들었다. 복음서 자료가 집단으로 만들어졌고 공동체들에 의해 사용되었다는 견해는 그 공동체들에 속해 있던
2. 합법성 모델을 통한 누가-행전 비평 스티븐 헤이네스 & 스티븐 매켄지, 성서비평방법론과 그 적용
(1) 이론과 모델
에슬러는 누가가 글을 쓴 것은 원래 사회 및 정치적 문제에 대해 발전된 신학적 입장을 적용하기 위해서라는 입장 즉 누가에게는 신학이 우선이고 사회적 혹은 정치적 중요성은
. 성경신학은 주경신학에 속하며 구약신학과 신약신학으로 나뉜다. 주경신학에는 이외에도 성경본문 석의, 강해와 성경 해석학 그리고 신구약 서론 등이 포함된다. 조직신학은 성경을 완성된 작품으로 보고 여러 중요한 교리들에 대하여 성경의 가르침에 따라 조직적으로 재정리하는 학문이다.
복음서의 다른 역할들과 각 증언의 독특한 느낌을 보여주는데 실패한다.(전통적 융화론자들의 문제점) 또 다른 한편으로 역사적 발전을 넘어 보다 큰 정경적 관계를 확립하려는 시도를 하지 않는 비평적 해석 (Beare) 또는 팔레스타인이나 헬라적인 환경의 관점에서 그 기사를 역사화 하는 비평적 해석